본문 바로가기
한글 맞춤법

꼼꼼히 꼼꼼이 맞춤법 쉽게 구분하여 쓰는 방법

by 룸펜LUMPEN 2022. 8. 1.
728x90

안녕하세요. 시나브로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맞춤법 '꼼꼼히, 꼼꼼이'를 쉽게 구분하여 쓰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꼼꼼히'가 맞는 표현인데요.

우리 친절한 다음에서도 검색 시 곧바로 바른 표현을 알려주네요.

하지만 꼼꼼히가 맞는 이유를 살펴보면 더욱 기억에 남겠죠? 이유를 같이 살펴보고자 해요.

다음 검색

 

꼼꼼히/꼼꼼이 구분을 위해서는 한글 맞춤법 51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사 중 [이]로 소리 나기도 하고, [히]로 소리 나기도 하는 것들은 다 끝음절을 '히'로 적기로 하였다는 규정이 있네요.

꼼꼼이로 소리 나는 것 같기도 하고, 꼼꼼히로 소리 나는 것 같기도 하니 '꼼꼼히'로 적기로 한다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네요.

 

특히, -하다가 붙는 어근 뒤에는 '-히'가 붙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상당하다, 솔직하다, 꼼꼼하다 등 -하다가 붙을 경우 상당히, 솔직히, 꼼꼼히와 같이 '-히'를 붙여 사용하게 됩니다.

 

한글 맞춤법 51항 - 출처 : 국립국어원

 

한글 맞춤법은 정말 예외도 많고 헷갈리는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따라서,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을 때마다 국립국어원을 참고하면서 하나씩 정리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지식이 쌓이다 보면 시나브로 맞춤법의 달인이 되실 수 있을 거예요!!!!

같이 힘내보아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