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맞춤법

섬네일 썸네일 뜻 올바른 맞춤법 표현은 무엇일까?

by 룸펜LUMPEN 2022. 10. 2.
728x90

 

유튜브, 블로그 등 SNS의 유행에 따라 등장한 단어 Thumbnail.

그래픽 이미지를 소형화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요 이미지를 뜻하는데요. SNS에서는 주로 초기 화면, 대표 이미지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Thumbnail을 우리말로 표현할 때는 '섬네일'이 맞을까요, '썸네일'이 맞을까요?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섬네일 썸네일 뜻과 올바른 맞춤법 표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섬네일 뜻

 

섬네일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어떤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도식화한 그림을 뜻합니다. 섬네일의 영어 뜻을 번역하면 '엄지손톱'이 되는데요. 엄지손톱만 한 크기의 이미지로 사진을 진열되는 섬네일은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전부터 안내 책자 등에 원본 그림을 작게 축소하여 책자에 소개했으며, 이를 'Thumbnail sketch'라는 이름으로 불렀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Thumbnail'만 분리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미리 보기'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대에 들어 점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가 공급되고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섬네일은 온라인 판매, 상품 광고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에서는 이 섬네일이 굉장히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섬네일 이미지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유입수가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아 많은 유튜버들이 이 섬네일 제작에 공들이고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로 편집자를 따로 두어 감각 있는 섬네일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유튜버들도 많다고 합니다.

 

 

2. 섬네일 썸네일 올바른 맞춤법은?

 

그렇다면 영어 'Thumbnail'을 우리말로 옮길 때 '섬네일'이 맞는 표현일까요, 아니면 '썸네일'이 맞는 표현일까요?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마도 우리가 일상적으로 이 단어를 발음할 때 된소리인 'ㅆ'으로 발음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실생활에서는 '썸네일'로 발음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둘 중 올바른 맞춤법 표현은 '섬네일'이므로, 글을 작성할 때는 'ㅆ'이 아닌, 'ㅅ'으로 표기해 주셔야 합니다.

아직까지 국립국어원 등에서 해당 표현에 대해 심의를 진행한 적은 없지만,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에 따르면 '섬네일'이 옳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관건이 되는 'Thum'에 대한 영어 발음은 [θʌm]인데요. 외래어 표기법에는 [θ]을 'ㅅ'으로 표기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ㅆ'이 아닌, 'ㅅ'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다만, 국립국어원 우리말샘에는 '섬네일, 썸네일' 모두 등재되어 있으며, 2015년 11월 국립국어원 말 다듬기 위원회에서는 두 표현 모두 사용을 지양하고 '섬네일'을 '마중 그림'으로 순화하여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이 공식적으로 순화한 표현인 만큼 '마중 그림' 표현을 사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섬네일의 뜻과 섬네일, 썸네일 중 올바른 맞춤법 표현을 살펴봤습니다.

섬네일은 예전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던 표현이나, SNS의 발달로 우리의 일상 속에서 아무렇지 않게 사용되는 단어인데요.

자주 사용하는 만큼, '섬네일'이 올바른 표현임을 기억하면서 사용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순화 표현은 '마중그림'까지 기억하고 사용해 주신다면 더더욱 좋겠죠?

 

728x90

댓글